2. 이혼을 힘들게 만드는 2가지 측면
"이혼을 마음먹었다 하더라도 실제로 하는 과정에서는 크게
두 가지 면에서 대부분의 여성들이 힘들어합니다.
그것은 지식적인 면과 정서적인 면으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1부 성공이혼 비밀
2-1 이혼을 힘들게 만드는 2가지 측면
2-2 더이상 ‘실패’는 없다
2-1. 이혼을 힘들게 만드는 2가지 측면?
이혼을 마음먹었다 하더라도 실제로 하는 과정에서는 크게 두 가지 면에서 대부분의 여성들이 힘들어합니다.
그것은 지식적인 면과 정서적인 면으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지식적인 측면에서 이혼할 때 겪는 힘든 점이란,
- 정보가 부족하다
- 어떤 방법과 절차로 하는 건지 모르겠다
- 어떤 변호사를 선택해야 할지도 잘 모르겠다
그 결과,
◆아는 사람에게 소개를 받았지만 잘 해줄지 어떨지 모르겠고,
◆이혼을 하기는 해야겠어서 인터넷을 찾아봐도 복잡하고 어려워서 무슨 말인지 모르겠고,
◆각 변호사마다 자기들이 제일 잘 한다고 표현하고 있지만 진짜인지 어떤지 판단이 잘 안서고,
등등 이혼 자체에 대한 지식의 부족에서 오는 막막함입니다.
두번째는 감정적인 측면입니다.
감정적인 부분에는 지식적 측면의 어려움도 포함되어 있어 더욱 힘듭니다.
◆막상 이혼 절차를 시작하려다 보면 혼자서는 힘에 부치고
◆그래서 가족이나 지인들에게 호소도 해보지만 결국 “내가 알아서 해야 하는구나…” 라는 고독과 외로움, 두려움이 사무치고,
◆일하면서 이혼까지 진행하려니 서러움은 몇배나 되고,
◆배신당한 슬픔과 고통으로 밤마다 가슴 아프게 울고 있을지도,
◆어떻게 살아야 할지 앞날에 대한 두려움에 자신감마저 떨어질지도 모릅니다.
이처럼 사람마다 처한 상황은 다르더라도 저는 많은 사건 경험을 통해 이런 힘듦은 누구나 겪는 것을 보아 왔습니다.
그리고 저도 겪어봐서 그 마음을 잘 압니다. 저 또한 이혼을 겪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저는 법률 전문가였는데도 불구하고, 이혼에 관한 법률적 지식을 다 가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나의 문제가 되니 정말 마음이 힘들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이혼을 앞두고 얼마나 고통스러울지 잘 압니다.
그렇지만 그 고통을 이겨내고 난 후, 지금 저는 그 어느 때보다 활기차게, 자신감을 가지고 활동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무언가 가지려고 했고 꼭 쥐려고 했던 내 마음이 그것들을 모두 잃어버리고 난 후,
마치 밑바닥에 떨어진 것만 같은 처지에서 아무것도 가진 것 없이 다시 시작한다는 것은, 더 이상 인생을 겁내지 않게 해줍니다.
‘내 인생의 주인이 내가 된다는 것이 바로 이런 거구나~ ‘ 하고 알게 됩니다.
내 인생의 주인 = 나? 아니면 누구?
그 전과는 비교할 수도 없을 정도로 철이 들어, 저는 마음속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인생에 대한 자신감, 안심과 기쁨의 감각을 느끼며 지금 이 글을 적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생이 실패한 듯한 힘든 마음을 안고 이혼을 결심한 당신에게,
'성공이혼 전략설계도'라는 이 책은 그런 당신에게 힘과 희망을 드리기 위해서 작성된 것입니다.
당신은 이 책을 읽게 됨으로써
1. "당신이 모르고 있는지조차 ‘모르고 있는’ 그것이 무엇인가?"
2. "그 결과 어떤 나쁜 선택을 하게 되는가?"
반대로
3. "성공적인 이혼을 위해서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가?"
4. "당신에게 가장 좋은 이혼의 전략은 무엇인가?"
에 대해서 알 수 있게 됩니다.
궁극적으로 당신이 원하는 이혼을 통해,
더 밝은 미래와 행복 그리고 결혼 기간 동안 없어져버린 자신감을 다시 되찾을 수 있는 계기를 얻게 됩니다.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
2-2. 더이상 ‘실패’는 없다
성공적인 결혼, 잘한 결혼은 많이들 꿈꾸는 일입니다.
그런데 ‘성공적인 이혼’이라고 하면 굉장히 생소한 느낌이 드실 겁니다.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도 나오지도 않습니다. 그만큼 생소한 의미입니다.
**참고로 2019년에 책을 발간한 이후 최근에는 어떤 법률사무소가 저의 책 제목만 비슷하게 인용해서 인터넷에 올리고 있습니다만 저 김이지가 의도하는 바와는 크게 차이가 있다는 점을 알아주십시오)
이혼은 결혼의 실패, 더 나아가서....인생의 실패라고 생각될 뿐이었지
이혼이 성공적일 수 있다는 말은 지금까지 들어본 적 없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위 그래프는 약 50년간의 우리나라의 이혼건수 및 조 이혼율 통계입니다. 90년대 후반 들어 급격히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조 이혼율이라는 것은 인구 1천명당 이혼 건수로, 이것만 보아서는 ‘그래서 도대체 얼마나 많은 부부가 이혼한다는 거야?’ 라는 생각이 들지도 모릅니다.
그 1천명 중에는 애초에 결혼하지 않은 사람들도 포함되어 있으니까요.
또, 법원에서는 지금까지 신고된 총 혼인신고 건수대비 이혼신고 건수를 계산하여 부부 10쌍 중 1쌍이 이혼한다는 통계를 발표한 적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 역시 통계의 허구에 지나지 않습니다.
옛날에 결혼한 분들은 죽을 때까지 이혼하지 않는 분들이 대부분이니, 실제로는 요즘 세태를 반영하기 어렵죠.
그래서 찾아낸 것이 아래의 통계연구 자료입니다.
이것은 결혼한지 3년 안에 이혼하는 비율과 20년 안에 이혼하는 비율을 나타낸 것입니다.
통계청의 이혼통계에 따르면, 결혼20년내에 이혼한 비율은 1990년 12.3%에서 2003년 37.1%로 급격히 증가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를 근거로 계산한 결과, 최근의 평생 이혼율(부부가 일생 중 최소 한번 이혼하는 비율)은 45.2%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즉, 두쌍 중 거의 한쌍은 언젠가는 이혼한다는 뜻입니다.
놀랍지 않습니까?
경험적으로 신문등의 매스컴을 통해 이혼율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아시고 계셨겠지만 이렇게 데이터로 보니 저 또한 놀라웠습니다.
이제 이혼은 소수의 특별한 일이 아닙니다.
저도 인생의 굴곡을 겪으면서 뜻하지 않게 같은 경험을 한 사실이 있습니다만…
이런 시대에 이혼은 더 이상 인생의 실패가 아니라 누구나 거쳐갈 수도 있는 인생의 통과의례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이혼에 관한 명언 중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결혼이 실패한 것이 이혼인 것 같지만, 사실은 이혼조차 하나의 귀중한 경험으로써 인생의 가르침을 준다는 사실, 인격의 성숙과 함께 더 큰 희망과 찬스도 얻을 수 있게 해줍니다.
저 또한 경험으로써 이러한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큰 아픔, 시련을 이겨낸 댓가로 전에 없었던 너그러움과 여유가 생겨나니 인생이 예전보다 더 활기차게 되었습니다.
이혼을 하는 전까지는 느낄 수 없었던 해방감과 온몸에서 느껴지는 활력!
자, 그렇다면 ‘이혼’에서 느껴지는 온통 부정적인 감정 대신, 지금부터는 긍정적으로 이혼이라는 이벤트에 접근해도 되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저는 여성 여러분들이 어쩔 수 없이 하기로 한 이혼을 가장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자는 목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즉, 이혼을 한다면 성공적인 이혼을 하자는 것입니다.
>> 다음 글 보러가기
<저작권 경고>
이 게시물은 한국저작권위원회에 등록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되는 창작물입니다. 저작권자인 변호사 김이지의 동의 없이 일부나 전부의 복제, 무단 전재, 배포, 전자파일로 전시, 2차적 저작물 작성 등은 허용되지 않으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한 처벌이나 손해배상책임 등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특히 동종업계에서의 무단 사용은 엄격히 대응하고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by 대전 법률사무소 이지.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