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진짜 너무 제 마음을 이해하고 계시는구나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진짜로"
※이 글은 사건이 끝난 후에 의뢰인과 김이지 변호사의 인터뷰를 글로 옮긴 것입니다. 의뢰인의 프라이버시를 위해 이름은 전부 공개하지 않는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이지 변호사 : 의뢰하시기 전에 어떤 고민을 가지고 계셨었나요?
박●주님 : 의뢰하기 전에 이제 이혼을 할 수 있는지 없는지 저는 너무 이혼을 원했고, 상대방은 이혼을 안해주겠다고 하고, 그래서 이혼을 하는데도 걸리는게 아이들이 있으니까 이게 판결이 어떻게 날지 이런게 제일 고민이였거든요.재산분할은 될 수 있는지 이런게 제일 고민이었었어요.
김이지 변호사 : 어떤 계기로 저를 찾아오시게 되신 건가요?
박●주님 : 처음에는 인제 홍성쪽에 있으니까 홍성에 아는 분을 통해서 변호사님을 처음에는 소개를 받았었어요.
그랬는데 이제 친정 아버지가 아는 분이 김이지 변호사님 사무실에서 소개로 해가지고 오게 됐거든요.
김이지 변호사 : 아, 000 변호사님이요?
박●주님 : 네, 그래서 갔다가 그 변호사님이 김이지 변호사님이 더 전문적으로 하고 계시니까 그렇게 소개해주셨어요.
김이지 변호사 : 아 맞아요. 저도 그렇게 오셨었던 기억이 나네요. 그러면 이제 저하고 상담을 갑자기 하시게 되었었는데, 그 때 인상이나 느낀 점이나 기분이나 어떠셨나요?
박●주님 : 처음에는 더 다행이다 라고 생각을 했어요. 같은 여자분이시고, 또 이해를 해줄 수 있고 물론 뭐 객관적으로 보셔야 되겠지만 그래도 공감하는 부분도 있으시고 이래서 더 편하고 더 아 잘됐다 라는 생각을 했어요.
김이지 변호사: 저하고 이제 사건을 쭉 진행하면서, 또 어떤 점이 좋으셨나요?
박●주님 : 우선 제가 이렇게 상황이나 의견을 물어봐주시면 제가 상황이나 의견에 대해서 두서없이도 말씀을 드리고, 좀 앞뒤도 안맞고 그럴수도 있었는데 이제 그거를 종합해서 써주시는거 보고 아 진짜 너무 제 마음을 이해하고 계시는구나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진짜로.
그래서 너무 감사하다고 그냥 아, 했는데 아 한거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막 설명까지 제 마음에 쏙 들게 제 마음을 표현해주시는 것처럼 그렇게 너무 잘 써주셔가지고 그게 너무 감사하더라고요.
김이지 변호사 : 어떤 점이 더 개선되면 좋겠다, 이런 점은 없으신가요?
박●주님 : 네, 저는 너무 만족했어 가지고 변호사님이 저에게 그 건에 대해서 너무 공감도 잘해주시고, 설명하실 때 제 입장에서 설명도 잘 해주시고,이래가지고 더 바랄점은 없었어요. 진짜 너무 감사하게 일을 잘 끝낸거 같아요.
김이지 변호사 : 저에게 의뢰를 하기 전과 후는 선생님 인생이나 마음에 있어서 어떤점이 달라졌다, 이런게 있을까요?
박●주님 : 의뢰를 하기 전에 마음은 되게 자신감도 없었어요 제가.
제가 이제 그런 불편한 상황들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제가 너무 주눅이 들어있었고 그래서, 자신감도 없고 이걸 해야하나 다시 포기할까 이런 생각도 중간에 들기도 했었는데
그래도 진행하면서 변호사님한테 믿음이 갔고, 아 이거는 그래도 끝까지 해봐야겠구나, 그래 내가 잘못한게 없으니까 변호사님 말씀처럼 계속 이렇게 나가야겠다 라고 생각이 점점 확신이 들면서 자신감이 좀 생겼던 거 같아요.
김이지 변호사 : 소송을 진행하면서도 이걸 계속 진행해도 되는걸까 불안이 있으셨군요.
박●주님 : 불안감도 있었고, 마음이 약해지기도 하고, 아 진짜 못된사람인데 불쌍하기도 하는데 애들이나 주변사람들이 말하는걸 이제 제가 듣게되면 아 또 너무 괘씸하고, 아 너무 못된사람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고 그랬었거든요.
20년을 살았기 때문에 그 미운정도 무시못하잖아요. 그래가지고 애들 아빠이기도 해서 중간중간 가끔 한번씩 인제 무슨 마음이라고 해야하나..
좀 불쌍한 마음 그런게 들을 때도 있었는데, 그게 참 저도 바보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왜 그런 생각을 갖게됐는지 모르겠고, 네 그래서 중간중간 약간씩 그럴때가 있었어요.
김이지 변호사 : 앞으로의 인생은 좀 많이 바뀌실거 같으세요? 어떠세요?
박●주님 : 네, 그렇게 너무 그때 조사관님도 그러시더라고요. 왜 그렇게 당하고만 사시냐고. 집을 나갈 생각을 안해봤냐, 이런말씀도 하시는거에요.
그래서 앞으로는 다른 사람을 만나게 되면 그렇게 사시지마라. 이런 소리도 하시더라고요.그래서 아, 그렇구나. 내가 잘못 살아왔고, 내가 잘못 생각을 하고, 인식 자체가 잘못됐었던거 같아요.
이 부부 생활에서 무조건 받쳐주고 맞춰주고 이런게 아니라 진짜 서로 같이 해야하는건데 저는 그렇게 하면 그게 맞는건줄 알고 살아왔던게 너무 잘못된 생각이였고, 앞으로는 그런 실수 안하고 잘 살 수 있을 것 같아요. 당당하게.
김이지 변호사 : 이번건이 선생님한테 인생에서 힘든 일이었지만 그래도 선생님 마음이 또 많이 바뀌시고, 앞으로 더 잘살아가실 수 있는 힘이 조금 생기신거 같아서 저도 참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어 드린거 같아서 참 기쁘네요.
박●주님 : 너무 많이 됐어요. 너무 감사해요.
김이지 변호사 : 마지막으로, 다른분들에게 만일 저를 추천을 한다면 한마디로 어떻게 추천을 하실 수 있을까요?
박●주님 : 그냥 자신있게 추천할 거 같아요. 나를 한번 봐라, 내 상황이 어땠는데 지금 어떻게 됐느냐, 믿고 맡길 수 있는 곳이라고 제가 진짜로 적극 추천할 수 있는 곳인거 같아요.
김이지 변호사 : 감사합니다.
박●주님 : 감사합니다.